본 내용은 Entertainmnent 캐릭터 디자인 책을 참조했습니다.

 

게임 캐릭터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드로잉 능력을 점검하고 드로잉 능력이

디자인 과정에서 어떻게 쓰여지고 응용되는지 잘 이해하는 것이 좋다.

훌륭한 드로잉 능력을 가졌다고해서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럼 드로잉에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드로잉의 가장 큰 목적은 크게 두가지로 나타 낼 수 있다.

첫째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이며 둘째는 창조성의 표현과 완성으로써의 의미입니다.

 

 

위 두가지 내용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전달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겠는가??

 

단순히 잘 그리기 위해서 드로잉을 배우거나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두 가지의 행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배우거나 연습해야 한다. 보통 드로잉을 배우는 학생들이 목적 없이 혹은 막연하게 공부를 시작하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거나 성과가 미미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실패의 경험이 계속 거듭되면 완전히 자신감을 잃고 다음부터는 아예 배우거나 연습할 엄두도 내지 못한다.

 

그림은 잘 그리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되며 잘 그리지 못하는 것은 경험의 부족에 따라 그리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라고 생각해야 한다. 디자인 공부를 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그려야 하는지 무엇이 그리고 싶은지에 대한 확인이 뚜렷해지면 그럿을 그릴 방법을 찾게 되고 이로 인해 자연스레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많아지므로 잘 그릴 수 있는 단계로 접어든다.

따라서 디자이너로서 드로잉 능력을 갖춰어야 하는 뚜렷한 이유와 목적 그리고 자신의 디자인 분야에 요구되는 드로잉과 관련한 지식들과 방법들을 먼저 확실히 이해하고 그려야만 한다.

연필로 글자를 쓸 정도의 능력이면 그림을 그리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고 한다.

 

또한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만 그릴 수 있다.는 생각도 잘못된 것이다. 개성 있고 세련된 표현력을 갖추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만 서두에 언급한 두 가지의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디자인을 공부하면서도 드로잉 능력이 갖춰지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의외로 많다. 이로 인해 자신의 멋진 아이디어들을 표현해 내지 못하고 무엇을 그렸는지 알 수 없는 서투른 표현에 그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많다

 

표현 능력과 시각적인 경험은 풍부하지만 그림을 잘 그리는 것 즉 표현력이 좋은 것이 디자인 능력인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캐릭터 디자인을 수행할 때 영감에 의존하는 학생들이 디자인적인 사고와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신의 세련된 표현력을 뽐내기에 주력하는 것이 그러한 경우이다. 이러한 학생들은 늘 자신이 그리는 그림들에 대한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지만 디자인으로서의 가치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영감이란 것이 대부분 자신의 기억이나 경험 속에서 가장 잘 어울리는 것들을 재현해 내는 경우가 많기 대문이다. 디자인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이 이러한 작업을 답습하는학생들은 결국 디자인을 수행하기 어려운 체로 학업을 마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디자인적인사고 과정의 표현을 위해 드로잉을 배우고 연습한다는 분명한 이유와

목적을 먼저 세우고 공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WRITTEN BY
커피김스타
게임 기획, 개발, 프로그래밍, 그래픽, zbrush, 원화, 캐릭터 등등 다양한 정보공유

,